25일 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폐플라스틱을 화학 반응으로 분해해 열분해유 플라스틱 원료인 `C-rPP`를 만들었다. 이 원료로 재탄생한 플라스틱 용기를 육류소스 3종 제품 (돈까스·참깨돈까스·스테이크)에 적용했다. 이로 인해 연간 16t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하고 탄소 배출량 40%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롯데웰푸드도 오뚜기와 같은 방식으로 재활용한 원료(C-rPP)를 일반 폴리프로필렌(PP)과 섞어 친환경 플라스틱 용기를 개발했다. 이는 지난 3월 편의점 세븐일레븐 도시락 4종에 식품업계 최초로 적용했는데 최근 샌드위치 제품 13종까지 확장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앞으로 도시락 전 제품에 이를 적용할 시 연간 약 22t의 신생 플라스틱 원료 사용을 절감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코카콜라는 버려진 음료 페트병을 물리적 재활용을 통해 다시 새로운 페트병으로 만드는 `보틀투보틀(Bottle to Bottle)`을 시행하며 신생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을 줄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코카콜라 관계자는 "재활용한 플라스틱 원료가 10% 들어가 이전보다 신생 플라스틱 사용을 줄였다"며 "현재 재활용으로 인해 감축한 플라스틱 사용량, 탄소 배출량 등 예측치는 제공하지 않고 있지만 올해 결과를 보고 내년쯤 공개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식품업계, `친환경 포장`으로 경쟁력 키운다", 서울파이낸스, 2023년08월25일 수정, 08월28일 접속, http://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494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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