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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900만 그루 심었네"…일회용 줄인 쿠팡이 부른 효과

• Wirter : KABPE  
• Date : 2024.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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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안전하게’가 중요했던 상품 배송·포장 시장에 ‘친환경’이 새로운 가치로 부상하고 있다. ‘환경 보호’를 위해서라면 기꺼이 비용과 수고를 감당하겠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고, 환경 당국의 규제도 나날이 까다로워지면서다.

환경부는 다음 달 30일부터 개정된 ‘일회용 수송 포장 규칙’을 시행한다. 택배 포장 시 제품을 제외한 여유 공간이 전체의 50% 이하여야 하고, 포장 횟수도 1회여야 한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과도한 포장을 막아 택배 쓰레기 발생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계도 기간이 끝나는 2년 뒤부터는 이 기준 위반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런 규제 강화 흐름에 유통업계는 한 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 포장에서 벗어나 탄소 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포장재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다회용 포장’에 적극적인 곳은 쿠팡이다. 쿠팡은 2020년부터 재사용 가능한 보냉 가방인 ‘프레시백’을 도입해 박스 포장을 줄였다. 현재 신선식품 배송 10건 중 7건은 프레시백을 통해 이뤄지는데, 대파 한 단, 두부 한 모, 양파 한 망 등 여러 종류의 신선 식품을 주문하면 프레시백 1개에 한꺼번에 담겨 배송된다. 쿠팡에 따르면 이렇게 대체한 스티로폼 상자만 하루 약 31만 개. 여의도 6.5배 면적의 땅에 연간 900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다. 쿠팡은 이용자에게서 프레시백을 회수해 세척한 뒤 재사용하고 있다. 쿠팡 측은 “이 방식이 정착되고 나니 스티로폼·상자 구입 비용이 줄어 원가도 절감된다”며 “프레시백 사용률을 80%까지 올리는 것이 장기 목표”라고 밝혔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요구하는 최근 흐름에 따라, 기업들은 친환경 포장 제품을 직접 개발해왔다. 쿠팡은 지난 2019년 분리수거가 어려운 젤 타입의 보냉재를 100% 물로만 구성된 아이스팩으로 전환했다. 아이스팩 포장재도 꾸준히 개선 중이다. 생분해성 필름이 코팅된 종이로 바꿨다가 여러 번 써도 찢어지지 않는 재질로 발전시켰다. 쿠팡은 이를 통해 연간 144t에 달하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나무 900만 그루 심었네"…일회용 줄인 쿠팡이 부른 효과, 중앙일보, 2024년 03월 11일 입력, 03월 11일 수정,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34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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