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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NO`"...식품업계, 친환경 패키지 전환 `총력`

• Wirter : KABPE  
• Date : 2024.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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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 사용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인 식품패키징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31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친환경 포장 시장 규모는 3천67억달러(약 422조원)를 기록했다.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6.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최근 많은 기업들이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 생분해성 플라스틱, 옥수수 전분 기반의 바이오 플라스틱 등 식품패키지를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고 있다. 


통상 전세계적으로 비용 절감과 내구성을 고려해 플라스틱 소재의 식품패키징을 많이 사용해 왔는데,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 사용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인 식품패키징이 인기를 끌고 있다.


◆ 식품업계, 플라스틱 저감 위해 노력…생수·선물세트 등 다양한 제품으로 확대


최근 롯데칠성음료는 페트병 무게를 한 자릿수로 줄인 10g이하의 초경량 생수 페트병을 도입했다. 


회사는 질소 가스 충전방식을 통해 11.6g이었던 500ml 페트병 중량을 9.4g으로 18.9%(-2.2g) 경량화했다. 1997년 아이시스 출시 당시 용기 무게인 22g과 비교하면 약 57%가 줄어든 셈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초경량 패키지 도입으로 연간 127톤의 플라스틱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음용을 마친 페트병은 적은 힘으로 쉽게 구길 수 있고 재활용 시 부피를 줄일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실제로 롯데칠성음료는 업계 최초 무라벨 생수 출시, 무색 페트병 전환 및 제품 경량화 확대 등 친환경 패키지 개발에 힘쓰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초경량 패키지 도입 이후 플라스틱을 줄였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이 많다"며 "페트병이 잘 찌그려져서 분리배출이 쉽고, 페트병이 얇지만 마시기에도 불편함이 없다는 의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추후 다양한 용량, 제품으로 초경량 페트 적용을 확대해 플라스틱 사용 저감에 힘쓸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대상의 경우 가치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친환경 패키지로 구성한 명절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 추석 선물세트에는 친환경 엠블럼과 함께 건강한 원료를 강조하는 원색의 식재료를 포장지에 새겨 디자인을 더했고,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 페이퍼 패키지(All Paper Package)` 포장재를 적용했다. 


업계 최초로 도입한 `펄프 프레스(Pulp Press)` 기술을 활용해 플라스틱에 견줄 만큼의 강도와 내구성을 자랑하는 종이 트레이를 구현했고, 국제산림관리협의회(FSC) 인증 원단으로 만든 종이와 콩기름 함유 잉크 등 친환경적인 소재를 사용해 지함을 만들고, 수성 코팅 방식을 적용했다.


보통 선물세트의 경우 받고 분리수거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한 번에 버릴 수 있으면 좋겠다는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 `올 페이퍼 패키지`를 적용했다. 플라스틱을 사용하면 비용이 절감되지만 친환경과 소비자 편의를 위해 `올 페이퍼 패키지`를 도입했다는 설명이다.


대상 관계자는 "원래 선물세트 쇼핑백은 부직포 재질이었으나 이번 선물세트는 업계 최초로 캔버스 에코백도 도입했다"며 "또한 2021년 청정원 장류 `두번달여 더 진한 진간장 골드`의 경우 비닐 라벨을 제거한 친환경 패키지로 리뉴얼 출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친환경 패키지 및 용기 개발을 중심으로 생분해성 성분을 활용하고 있다.


실제로 CJ제일제당은 식품 포장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를 활용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 안에 쌓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과 해양을 비롯한 대부분의 환경에서 분해되는 특성이 있다. 


전세계에서 CJ제일제당을 비롯한 소수의 기업만이 양산 중이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미세플라스틱 문제로부터 자유로워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PHA를 활용한 `퇴비화 종이 코팅 기술`을 개발했다. PHA를 적용해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한 퇴비화 코팅을 개발한 것은 세계 최초로, 종이컵부터 컵라면, 복합밥 용기 등 종이 패키징에 적용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외 지난 1월에는 PHA를 적용한 비닐 포장재를 개발, 올리브영의 즉시배송 서비스인 `오늘드림` 상품 포장에 도입했고 8월에는 PHA를 적용한 각종 섬유 제품을 공개하기도 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PHA 소재를 개발해서 기업들과 협업에 나서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외 풀무원은 프리미엄 생과일 주스 브랜드 `아임리얼` 13종 전 제품에 100% 화학적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용기를 도입했다.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적용한 100% 재활용 플라스틱 용기를 음료 제품에 사용한 것은 아임리얼이 처음이다.


아울러 동원F&B는 딤섬류 4종의 포장재에 친환경 포장재인 미세발포필름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이번에 도입한 미세발포필름은 연포장(Flexible Package)의 주요 원료인 플라스틱 필름에 질소를 분사해 균일한 미세 기포를 형성시킨 소재다. 


이에 따라 완충력과 보냉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플라스틱 소재를 경량화해 연간 플라스틱 사용량을 평균 1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포장(Flexible Package)이란 플라스틱 필름, 나일론, 알루미늄 호일 등 유연성을 가진 재료들이 복합다층의 형태로 구성된 포장재다.


식품업계의 이런 행보들은 고객들의 니즈가 크게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친환경 사업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 사실"이라며 "최근 ESG가 중요해진 것도 있지만 고객들이 친환경 제품을 원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친환경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최근 환경과 미래 세대에 대한 고려를 반영하는 `가치 소비`가 하나의 트렌드로 뜨고 있다"며 "소비자들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거나 플라스틱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어 유통이나 식품기업들도 적극적으로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플라스틱 "NO`"...식품업계, 친환경 패키지 전환 `총력`, 청년일보, 2024년 10월 31일 입력, 

https://www.youthdaily.co.kr/news/article.html?no=169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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